[영천] 영천시, 자호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완료! - 자호천, 생태하천으로 변모하다 -

기사작성 : 2021.09.28 (화) 12:50:48 최종편집 : 2021.09.28 (화) 12:51:25

영천시) 자호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현장 사진 (1).jpg

▲영천시 자호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현장 /사진=영천시청 제공


(영천=Y시사타임즈)윤경희 기자=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자양면 보현산에서 발원하여 영천호를 거쳐 선원천, 덕천천과 합하여 금호강으로 흘러 들어가는 낙동강의 2차 지류인 자호천(하천 총연장 36km)의 일부구간을 자연 친화형 생태하천으로 복원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 시행 구간은 영천시 임고면 양향교 ~ 조교동 금호강 합류지점까지 6.7km, 2017년부터 2021(5년간)까지 총사업비 60억원을 들여 자연형 여울 및 어도(5개소), 생태공원, 징검다리 등을 조성했다.

 

기존 콘크리트 고정보 아래쪽에 자연석 여울을 조성하여 물살을 빠르게 함으로서 수질개선에 도움을 주고, 원활한 어류 이동을 위한 통로인 어도를 설치하여 수생태계 균형을 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하천 내 기존 수질오염원인 축사를 철거하여 생태공원을 조성하고, 옛 추억을 되살리는 징검다리를 조성하는 등 시민들에게는 새로운 친수공간을 선사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수질과 생태환경의 지속적인 관리로 수생태계를 균형있게 유지할 것이며, 자연 친화적 생태하천 공간이 시민들에게 여유로운 휴식 공간으로서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한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공간의 보전에 함께 힘 써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영천시는 자호천 외에도 북안천, 대창천 생태하천 복원을 위해 사업비 106억원을 투자한 바 있으며, 수질개선과 수생태계복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윤경희 기자]


도민욱 minukdo@naver.com

[Y 시사타임즈]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